티스토리 뷰

영어 목적어 기본편 - 생기초 영문법

1. 영어 목적어 기본편 : Intro

이제 목적어를 배울 차례입니다.

목적어는 타동사의 목적어가 될 수도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는데 굳이 분류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둘 다 똑같아요. 이 외에 목적어의 종류라고 하면 직접목적어와 간접목적어를 떠올리기도 하는데 이 두 개도 어차피 그냥 똑같은 목적어입니다. 해석만 약간 다를 뿐이죠.

 

우리가 여기서 우선적으로 알아야할 것은, 주어에서 주어가 될 수 있는 말을 배웠듯이 목적어도 목적어가 될 수 있는 말입니다. 이걸 먼저 알아야 우리가 문장에서 목적어를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2. 영어 목적어 기본편 : 목적어가 될 수 있는 말

목적어가 될 수 있는 말은 정말 쉬운게 공교롭게도 주어가 될 수 있는 말과 똑같습니다. 주어 기본편에서 우리는 주어가 될 수 있는 말을 배웠습니다. 정확하게 예문을 들지는 않았으나 꼭 암기하시라고 말씀드렸는데 기억하시나요? 기억이 나지 않으시면 안됩니다. 무조건 알고 있어야 합니다. 

 

목적어가 될 수 있는 말

 

1. 명사

2. 대명사

3. 동명사

4. to부정사

5. 명사절

 

일단은 주어와 마찬가지로 목적어에서도 그냥 위 5가지가 목적어가 될 수 있다는 정도만 알고 계세요. 아직 동명사와 to부정사, 명사절에 대해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나중에 동명사, to부정사, 명사절에 대해 자세히 배우게 되면 그때 다시 다룰겁니다.

이 목적어는 기본적으로 우리 말로 '~을,를'로 대부분 해석이 됩니다. 물론 안되는 것도 존재합니다만 일부 소수일 뿐이구요. 그런 것들은 추후에 예외로서 따로 알아두시면 해결된 문제고 기본적인 목적어의 해석은 '~을,를'로 하시면 됩니다.

 

 

 

3. 목적어 기본편 : 마무리

목적어가 될 수 있는 말은 다음에 각각의 사례와 예문을 다루면서 보다 자세히 살필 것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의 위 사진에 나온 목적어가 될 수 있는 말만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여기서는 추가로 주의할 점을 한가지만 더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어쨌든 타동사는 반드시 목적어가 있어야하고 전치사 다음에도 반드시 목적어가 있어야합니다. 헌데 정말 많은 분들이 타동사 혹은 전치사 다음에 목적어가 없다면서 잘못된 문장이 아니냐고 질문을 많이 해옵니다. 그런 경우 99.9999%의 확률로 분석을 잘못한 겁니다.

 

대부분은 타동사가 아니라 자동사이거나, 전치사가 아니라 부사입니다.

 

이게 자주 이러는 이유가 본래 영단어들은 품사가 1개로 고정된 것이 아니라 두개 이상으로 여러 품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이런 경우가 있다면 '내가 잘못 알고 있었나?' 생각하시고 꼭 영어사전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이걸 습관으로 가지고 있어야해요. 

 

'내가 알고 있는게 잘못됬을 수 있다.'

 

라는 사실을 주지하고 있어야합니다. 대부분 고득점을 받거나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의 특징이 이겁니다. 반면에 공부 못하는 사람들은 반대로 생각합니다. '내가 알고 있는게 맞고 이 문장이 틀린거야!'의 사고방식을 갖고 있습니다. 거의 100% 당신이 틀린겁니다. 이걸 받아들이세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