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어 명사 기본편 - 생기초 영문법

1. 영어 명사 기본편 : Intro

기초 영문법 첫 포스팅은 명사입니다.

 

명사란 간단하게 말해 사람이나 사물, 혹은 추상적인 개념 등을 지칭하는 '이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철수나 영희 같은 사람의 이름이 될 수도 있고, 한국이나 미국과 같이 나라명이나 책상, 컴퓨터 같은 사물명이 될 수도 있고, 사랑, 우정, 질투와 같은 추상적인 개념도 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정의 자체는 크게 어려울 게 없습니다. 우리나라 말에도 있는 것이고 영어와 차이점도 크게 없으니까요.

우리가 집중해서 봐야할 것은 정의가 아닙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영문장 내에서의 명사의 역할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유명하다는 기본 문법서들을 보면, 이 명사 파트부터 솔직히 공부해보셧으면 알겠지만 정말 복잡합니다. 명사의 종류라고 해서 보통명사, 집합명사, 군집명사, 추상명사, 물질명사, 고유명사 등등으로 분류해놓고 그에 대한 단어들이 쫘악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 명사마다 셀 수 있는 명사니, 셀 수 없는 명사니, 어떤 책들은 또 가산명사, 불가산 명사니 분류해놓기도 합니다. 영어도 잘 몰라서 공부하는 판국에 한자로다가 적어져 있으니 골치가 아프죠? 거기에 각 명사마다 어떤 명사는 항상 복수로 취급해야한다거나, 단수로 취급해야한다 거나, 아니면 또 단수로 취급할 땐 어떤 뜻이고 복수로 취급할 땐 어떤 뜻이고 블라 블라 블라~

 

외울게 많아도 정말 많습니다.

 

저는 여기에 의문을 품습니다.

도대체 왜 이렇게 영어를 달달달 외우면서 공부해야할까요?

다름아닌 초보자들이 말이죠.

 

물론 이러한 문법사항들은 앞으로 영어를 학습해 나가는데 있어서 정말 필요한 부분입니다. 배우긴 배워야 합니다. 이건 절대적인겁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이렇게 무조건적인 암기 공부법은 영어 초보자분들에게 매우 부담이라는 겁니다. 언어로서의 재미를 절대 느끼지 못합니다. 그러니 공부하기도 싫고 얼마 못가 영어책을 덮게 되죠.

 

운동을 할 때도 초보자들은 너무 무거운 중량을 들거나 너무나 많은 횟수를 하다보면 부상 위험이 있습니다.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초보자들이 공부하는 방법과 고수들이 공부하는 방법은 달라야 합니다. 왜 운동은 수준별로 하는걸 당연하게 생각하면서 영어는 그렇지 않은지 의문입니다. 초보자들은 영어를 쉽게 접근해서 하나의 언어로서 재미를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 흥미를 갖고 꾸준히 영어를 공부해나갈 수 있으니까요.

 

지금부터 저는 영어 초보자분들에게 암기는 최소한으로 하고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두고 이해해야만 하는 기본적인 문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 영어 명사 기본편 : 기본개념

 

명사는 제일 먼저 우리가 알아야할 것이 바로 역할입니다, 역할!

이걸 모르면 명사를 제대로 아는게 아닙니다. 명사는 영문장 내에서 다음 6가지 역할을 합니다.

 

명사의 역할

 

1. 주어

2. 타동사의 목적어

3. 전치사의 목적어

4. 주격 보어

5. 목적격 보어

6. 동격

 

대가리가 깨져도 명사는 위 6가지 역할을 무조건 합니다. 명사가 위 역할 중 어느 것도 안한다? 둘 중 하나입니다. 틀린 문장이거나 혹은 명사가 아닌 겁니다. 

 

어쨌든 여러분들은 위 6가지는 반드시 알아둬야 합니다. 그럼 찬찬히 살펴보시죠.

 

 

 

 

 

3. 영어 명사 기본편 : 상세 설명

 1  명사의 역할 : 주어

 

I am Iron Man.

[제가 아이언맨입니다.]

 

명사는 주로 문장의 가장 앞에 위치하며 동시에 동사의 앞에 위치할 때, 주어 역할을 합니다. 이는 대명사도 마찬가지라서 지금부터 명사라하면 대명사도 포함이라고 아시면 됩니다.해석법은 한국말의 '~은, 는, 이, 가'와 같은 조사를 붙이시면 됩니다.

 

위 문장에서 주어는 I입니다. 대명사입니다만 명사랑 마찬가지라고 말씀드렸죠. 그러면 여기서 주어는 어떻게 알까요? 문장의 가장 앞에 위치하면서 동사의 앞에 위치하면 대부분 명사입니다. 여기서 보시면 I는 문장의 맨 앞에 있고 be동사 앞에 있죠. 따라서 명사입니다.

 

 

 

 2  명사의 역할 : 타동사의 목적어

 

I love you.

[나는 너를 사랑해.]

 

다음으로 명사는 타동사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주어가 동사의 앞에 위치한다라고 하면, 타동사의 목적어는 동사의 뒤에 위치합니다. 해석법은 한국말의 '~을, 를'을 붙이시면 됩니다.

 

위 문장에서 you는 동사 love의 뒤에 위치해 있습니다. you는 '너'라는 뜻이니까 '를'을 붙이면 가장 자연스러운 해석이죠.

 

 

 

 3  명사의 역할 : 전치사의 목적어

 

I am from Canada.

[나는 캐나다 출신이야.]

 

세번째로 명사는 전치사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동사의 목적어가 동사 뒤에 위치하는 것처럼, 전치사의 목적어는 전치사의 뒤에 위치합니다. 전치사의 목적어는 주어나 동사의 목적어와 다르게 그 해석법이 전치사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위 문장에서는 from이 나오는데 from은 여러가지 뜻 중에서 '~출신의'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I am from Canada라고 하면 '난 캐나다 출신이야'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4  명사의 역할 : 주격 보어

 

 I am Iron Man.

[제가 아이언 맨입니다.]

 

네 번째로 명사는 주격 보어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동사의 목적어가 동사 뒤에 위치하는 것처럼 주격 보어 또한 동사의 뒤에 위치합니다. 하지만 해석법이 다릅니다. 동사의 목적어가 '~을,를'이라고 해석한다면 주격 보어는 동사가 be 동사일 때에는 '~이다'라고 해석합니다. 위 문장에서 Iron Man은 be동사 뒤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 해석이 '제가 아이언맨입니다.'라고 하는 겁니다.

 

 

참고로 be동사와 become 동사 외에 주격 보어가 올 수 있는 동사들은 여럿 있습니다. 그에 따라 해석법이 달라지는데요. 이는 나중에 심화파트에서 학습하도록 하겠씁니다. 지금은 be동사와 become 동사가 각각 '~이다', '~이 되다'의 해석법이 있다 정도만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5  명사의 역할 : 목적격 보어

 

We call hime 'boss'.

[우리는 그를 '보스'라고 부른다.]

 

다섯번 째로 명사는 목적격 보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위치는 목적어 다음에 위치하고 해석은 '~로, ~라고'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위 문장에서는 목적어 him 다음에 'boss'라는 목적격 보어가 온 겁니다.

 

사실 목적격 보어는 5형식 문장을 배운 후에야 확실히 이해가 잘 됩니다. 지금 이게 무슨 소리지? 싶으시면 그냥 명사는 목적격 보어로도 쓰이고 '~로, ~라고' 해석하구나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이런게 있구나 정도만 생각해두세요.

 

 

 

 6  명사의 역할 : 동격

 

I have two brothers, Kim and Jang.

[나는 김과 장이라는 두 형제가 있다.]

 

마지막으로 명사는 동격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동격이란 어떤 명사가 있으면 그 뒤에 위치하여 앞에 위치한 명사를 보충설명해주는 말입니다. 특별한 해석법은 없으며 앞에 나온 명사를 설명해준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위 문장에서는 Kim과 Jang이 앞에 나온 two brothers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4. 영어 명사의 역할 : 마무리

이제 여러분들은 명사의 역할을 학습하셨습니다.

기존의 영문법서와는 다르죠?

해석하는데에는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큰 문제 없습니다. 앞으로 이 명사의 역할은 제가 수십번도 더 넘게 말할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