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어 wh-절 기본편 - 생기초 영문법

1. 영어 wh-절 기본편 : Intro

오늘부터 절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게 됩니다.

절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구와 절 기본편2를 보시길 바라구요.

우선 기본적으로 절의 종류는 3가지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예전 구와 절 기본편2에서 다룬바가 있습니다.

무엇인지 기억나시나요?

 

 

절의 종류 3가지

 

1. 명사절

2. 형용사절(=관계사절)

3. 부사절

 

 

오늘은 이 3가지 절에 대해 배우기 이전에 wh-절이라는 것을 배울 겁니다.

wh-절이란 무엇이냐.

절 중에서도 what, when, who, whom, where 등등 wh-가 들어가는 절들을 뜻합니다.

 

'어? 잠시만요. 위에 말씀하신 wh-들은 의문사가 아닌가요?'

라고 질문하실 수도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맞습니다.

 

이 wh-들은 "의문문"에서 쓰이면 의문사가 됩니다.

하지만 의문문에 쓰이지 않고, 일반적인 문장에서 하나의 문장구성 성분으로 들어가게 되면 wh-들은 절을 이끄는 접속사가 되죠.

 

여기서 wh-들은 여러분들이 "접속사"로 알고 있으셔야 합니다. ^^

 

 

 

 

2. 영어 wh-절 기본편 : wh-절의 종류

wh-절 역시 절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wh-절 전체는 다른 절들과 마찬가지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wh-절의 종류는 이걸 말하는게 아닙니다.

 

다른 분류법이 있는데, 그건 wh- "접속사"가 문장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잘 모르시겠다구요?

예문을 보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미완성 구조가 오는 wh-절 : who, whom, whose, which, what절

 

I don't know who I am any more.

[나는 내가 누군지 더 이상 모르겠어.]

 

우선 who부터 봅니다. who는 기본적으로 '누구'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문장에서 다른 건 다 제쳐두고 who I am any more만 봅시다.

여기서 who를 빼고 I am any more는 완성된 문장인가요, 미완성된 문장인가요?

미완성된 문장이죠.

 

be동사의 보어가 없잖아요.

여기서 보어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who입니다.

 

즉 who는 동시에 2가지 역할을 하는 거죠.

who 다음에 오는 I am any more라는 절을 이끄는 접속사의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동사 am의 보어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who I am any more 전체가 다시 전체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는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볼겁니다!)

 

I want to know whom you've met.

[나는 네가 누굴 만났는지 알기 원해.]

 

다음으로 whom입니다. whom은 who의 목적격으로 쓰일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whom you've met만 봅시다.

주어는 you이고 동사는 have met입니다. meet은 3형식 동사로 목적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목적어가 안보이죠? 접속사 whom를 제외하면, 미완성 구조가 온겁니다. 사실 접속사 whom이 바로 meet의 목적어 역할을 해주는거죠.

 

She wondered whose jacket it was.

[그녀는 그것이 누구의 재킷일까 궁금했다.]

 

다음으로 whose입니다.

여기서도 다른건 재쳐두고, whose jacket it was만 봅니다.

여기서 whose는 '누구의'라는 뜻으로 jacket을 꾸며주고 있어서 의미적으로 'whose jacket' 전체가 하나의 덩어리입니다. 따라서 그 뒤에 부분만 보면 it was 만 있어서 윗문장과 마찬가지로 보어가 없습니다. whose jacket이 보어 역할을 하고 있는거죠.

 

whose가 '누구의'라는 뜻의 형용사가 아니라 명사처럼 사용되어 '누구의 것'이라는 뜻으로 사용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I don't know whose it is.

[난 이게 누구건지 몰라.]

 

whose it is에서 whose를 빼고나면 마찬가지로 it is만 남아서 보어가 없는 미완성 구조입니다. whose가 보어 역할을 하고 있죠.

 

I don’t know which I hate most.

[어느 것이 가장 싫은지 모르겠다.]

 

다음은 which입니다. which는 '누구의 것'이라는 뜻이구요.

which I have chosen만 놓고 봅니다. 주어는 I 이고 동사는 have chosen입니다. choice는 "~을 선택하다"라는 뜻의 3형식 동사죠. 보시면 아시겠지만 목적어가 없습니다. 목적어 역할을 바로 which가 해주고 있는거죠.

 

What you need is a good meal.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맛있는 식사이다.]

 

다음으로 what이 있습니다. what은 기본적으로 '무엇'이라는 뜻이 있고 동시에 다른 해석법이 있는데, 절을 이끌때 'S가 V하는 것'이라고 해석하는 방식입니다. 이 차이점은 후에 다시 자세히 다루도록 하구요. 일단은 여기서는 두번째 해석법으로 갑니다.

 

what you need만 봅시다. 주어는 you 이고 need는 동사입니다. 마찬가지로 need의 목적어가 안보이죠. need의 목적어 역할을 what이 해주고 있습니다.

 

wh- 중에서 who, whom, whose, which, what 이 5가지는 이처럼 그 뒤의 구조가 미완성 구조로 옵니다. wh-로 시작하는 접속사가 절을 이끌면서 그 절의 구성 성분을 맡고 있기 때문이죠.

 

때문에 앞으로 여러분들은 이처럼 who, whom, whose, which, what이 오게 되면 그 뒤의 문장구조에서 어떤 부분이 빠졌는지 파악하고 그 부분을 wh-접속사를 집어넣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2  완성 구조가 오는 wh-절 : whether, where, when, why, how절

whether, where, when, why, how절은 좀 더 쉽습니다. 이 5가지 wh-들은 뒷구조가 완성 구조로 오기 때문에 무엇이 비어있나 고민할 필요가 없고 그냥 해석하시면 끝납니다.

 

She asked whether I wanted a drink.

[그녀는 내가 마실 것을 원하는지 아닌지 물었다.]

 

whether부터 보겠습니다. whether는 "~인지 아닌지"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whether I wanted a drink만 보시죠. 주어는 I 이고 동사는 wanted, 목적어는 a drink로 비어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완성된 구조죠. whether가 채워줄 부분이 없습니다. 쉽죠?

 

This is where I live.

[이곳이 내가 사는 곳이다.]

 

다음으로 where입니다. where는 장소를 나타냅니다.

where I live에서 주어는 I이고 live는 자동사로 사용되어 구조가 완성되어 있습니다.

 

When I was young, I liked Spider-man.

[어렸을 때, 나는 스파이더맨을 좋아했다.]

 

다음으로 when입니다. when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when I was young에서 주어는 I이고 동사는 was, 보어는 young으로 구조가 완성되어 있습니다.

 

That’s why I left so early.

[그것이 내가 그렇게 일찍 떠난 이유이다.]

 

다음은 why입니다. why는 이유를 나타내죠.

why I left so early를 보면 주어는 I 이고 left는 동사입니다. so early는 부사구죠. left는 자동사이기 때문에 절의 구조는 완성되어 있습니다.

 

He explained how the machine worked.

[그는 그 기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했다.]

 

다음으로 how입니다. how는 2가지 해석법이 존재하는데, 자세한 것은 추후에 배우기로 하고 여기서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how the machine worked를 보면 the machine이 주어이고 동사는 worked로 자동사이기 때문에 구조는 완성되어 있습니다.

 

whether, where, when why, how는 이처럼 그 뒷구조가 완성 구조로 옵니다.

때문에 who, whom, whose, which, what처럼 복잡하게 뒷구조 중에서 무엇이 빠졌는지 머리 쓸 일이 없어요.

접속사의 뜻만 알고 그냥 자연스럽게 해석하시면 끝납니다.

 

 

 

 

 

3. 영어 wh-절 기본편 : 마무리

오늘 배운 것을 간추리면 딱 2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사실 핵심은 이거 딱 2가지에요.

너무 쉽지 않습니까?

wh-절이라고 하면 너무 복잡할 것 같은데 다른게 다 제쳐두고 wh-절 자체만 놓고 보면 이렇게 쉽습니다. ^^

 

그럼 다은 포스팅부터 본격적으로 명사절에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