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1학년도 수능 영어 영역 19번
[원문]
Once again, I had lost the piano contest to my friend. When I learned that Linda had won, I was deeply troubled and unhappy. My body was shaking with uneasiness. My heart beat quickly and my face became reddish. I had to run out of the concert hall to settle down. Sitting on the stairs alone, I recalled what my teacher had said. “Life is about winning, not necessarily about winning against others but winning at being you. And the way to win is to figure out who you are and do your best.” He was absolutely right. I had no reason to oppose my friend. Instead, I should focus on myself and my own improvement. I breathed out slowly. My hands were steady now. At last, my mind was at peace.
- 영어 > 해석 > 기타 해설 순으로 합니다.
- 해석은 직역을 기본으로 합니다.
- 주어는 밑줄과 굵게 표시가 되고, 동사는 빨간색, 목적어엔 파란색, 보어엔 녹색을 칠합니다.
- 전치사+목적어, to부정사 후치수식은 (괄호)를 한다.
- ing, p.p 후치수식은 (괄호)와 노란색 형광펜 을 칠합니다.
- 명사절은 [괄호]와 파란색 형광펜 을 칠합니다.
- 관계사절은 (괄호)와 녹색 형광펜 을 칠합니다.
- 부사절은 보라색 형광펜을 칠합니다.
- 분사구문은 빨간색 형광펜 을 칠합니다.
[분석]
영어 : Once again, / I had lost the piano contest / to my friend.
해석 : 또다시, / 나는 피아노 콘테스트에서 졌다 / 내 친구에게
- 주절의 주어는 I, 동사는 had lost, 목적어는 the piano contest이다.
- loss A to B : A에서 B에게 지다.
영어 : When I learned [that Linda had won], / I was deeply troubled and unhappy.
해석 : 린다가 우승했다는 것을 알았을 때, / 나는 매우 괴롭고 슬펐다.
- when부사절의 주어는 I, 동사는 learned, 목적어는 that명사절이다.
- that명사절의 주어는 Linda, 동사는 had won이다.
- 주절의 주어는 I, 동사는 was, 보어는 troubled와 unhappy다.
영어 : My body was shaking / with uneasiness.
해석 : 내 몸은 떨리고 있었다 / 불쾌감으로
- 주어는 My body, 동사는 was shaking이다.
영어 : My heart beat quickly / and my face became reddish.
해석 : 내 심장은 빠르게 뛰었고 / 내 얼굴은 빨게졌다.
- 앞절의 주어는 My heart이고 동사는 beat이다.
- 뒷절의 주어는 my face이고 동사는 became, 보어는 reddish이다.
영어 : I had to run / out of the concert hall / to settle down.
해석 : 나는 달려야했다 / 콘서트홀 밖으로 / 마음을 안정시키기 위해
- 주어는 I이고, 동사는 had to run이다.
- to부정사는 '~하기 위해서'라는 뜻의 부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었다.
영어 : Sitting on the stairs alone, / I recalled [what my teacher had said].
해석 : 홀로 계단에 앉은채로 / 나는 선생님이 말씀하셨던 것을 떠올렸다.
- Sitting on the stairs alone은 ing 분사구문이다.
- 주절의 주어는 I, 동사는 recalled, 목적어 what 명사절이다.
- what 명사절의 주어는 my teacher, 동사는 had said, 목적어는 what이다.
영어 : “Life is about winning, / not necessarily about winning against others but winning at being you.
해석 : "삶이란 이기는 것에 관한 것이란다 / 꼭 다른 사람을 이기는 것이 아니라 너 자신이 되는데 이기는 것 말이다.
- 주어는 Life이고 동사는 is이다.
- not necessarily ~ 는 앞에 나온 winning에 대한 설명을 해주기 위한 동격이다.
- not A but B 구조로 A에 necessarily about winning against others가, B에 winning at being you가 나왔다.
- B에 해당되는 winning at being you 앞에는 about이 생략되었다.
- 생략 전의 모습 : ~ not necessarily about winning against others but (about) winning at being you
영어 : And the way (to win) is to figure out [who you are] and do your best.”
- 주어는 the way, 동사는 is, 보어는 to부정사 to figure tou who you are and do your best 전체이다.
- to win은 way를 꾸며주는 후치수식이다.
- to부정사에 쓰인 figure out의 목적어는 who명사절 who you are이다.
- who명사절의 주어는 you, 동사는 are, 보어는 who이다.
- 본래 주절의 동사 is의 보어는 2개로 하나는 to figure out who you are이고, 두번째는 to do your best이다.
- 2개의 to부정사가 and로 연결되고 뒤에 나온 to는 생략되어 있다.
- 생략 전의 모습 : ~ to figure out who you and and (to) do your best.
영어 : He was absolutely right.
해석 : 그는 전적으로 옳았따.
- 주어는 He, 동사는 was, 보어는 right이다.
영어 : I had no reason (to oppose my friend).
해석 : 나는 (내 친구를 적대할) 이유가 없다.
- 주어는 I, 동사는 had, 목적어는 no reason이다.
- to부정사 to oppoase my friend는 reason을 꾸며주는 후치수식이다.
영어 : Instead, / I should focus on myself and my own improvement.
해석 : 대신에, / 나는 내 자신과 스스로의 향상에 집중해야 한다.
- 주어는 I이고 동사는 should focus on, 목적어는 my self와 my own improvement이다.
영어 : I breathed out slowly.
해석 : 난 천천히 숨을 쉬었다.
- 주어는 I, 동사는 breathed out이다.
영어 : My hands were steady now.
해석 : 내 손은 이제 떨리지 않았다.
- 주어는 My hands, 동사는 were, 보어는 steady이다.
영어 : At last, / my mind was / at peace.
해석 : 적어도, / 내 마음은 / 편안했다.
- 주어는 my mind, 동사는 was이다.
'수능&평가원 기출 분석 > 2020년도 수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학년도 수능 영어 영역 21번 (0) | 2021.03.12 |
---|---|
2021학년도 수능 영어 영역 20번 (1) | 2021.03.11 |
2021학년도 수능 영어 영역 18번 (0) | 2021.03.09 |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