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어 절 기본편 - 생기초 영문법

1. 영어 절 기본편 : Intro

이제 절clause 차례입니다.

최소한 2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구와 비슷하긴 하지만 가장 결정적으로 다른게 절에서는 반드시 주어와 동사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때문에 구조적으로 구보다는 살짝 어렵습니다만, 개념만 정확히 알면 이것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2. 영어 절 기본편 : 절의 기본 개념

구는 그 종류가 6가지가 있다고 했습니다. 기억하시나요? 

구와 달리 절은 딱 절반, 4가지 역할을 합니다.

 

명사절 / 형용사절 / 부사절

 

구와 유사하게 절 전체가 명사 역할을 하면 명사절, 형용사 역할을 하면 형용사절, 부사 역할을 하면 부사절이라고 합니다. 각각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절 기본편 : 명사절

가장 처음으로 배울 것은 명사 역할을 하는 명사절입니다.

기본적인 명사절은 that절과 '~인지 아닌지'라는 뜻의 if/whether절, 그리고 wh-로 시작하는 절이 있습니다. 

wh-절이란 우리가 흔히 육하원칙이라고 부르는 거 있죠? 누가(who), 언제(when), 어디서(where), 무엇을(what), 어떻게(how), 왜(why)에 해당되는 wh- 접속사로 시작하는 절들을 말합니다.

 

여기서는 대표적인 문장들만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told him that I have two children.

[나는 그에게 아이가 3명 있다고 말했다.]

 

여기서 that이 접속사로 나오면서 뒤에 주어+동사 I have가 나옵니다. that I have two children 전체가 that절에 해당되며 이 that절 전체는 주절의 동사 told의 직접 목적어에 해당됩니다.

 

He asked me if the plane would be delayed.

[그는 나에게 비행기가 연찰될 것인지 물었다.]

 

여기서 if가 접속사로 나오면서 뒤에 주어+동사 the plane would be delayed가 나옵니다. if the plane would be delayed 전체가 if절에 해당되며 이 if절 전체는 주절의 동사 asked의 직접 목적어에 해당됩니다.

 

I don't know what you want.

[네가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겠다.]

 

여기서 w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나오며 뒤에 주어+동사 you want가 나옵니다. what you want 전체가 what절에 해당되며 이 what절 전체는 주절의 동사 know의 목적어에 해당됩니다.

 

보여드린 예문은 명사절이 목적어로 사용되는 것만 보여드렸지만 명사절은 다른 명사의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주어가 될 수도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으며 보어, 동격도 가능합니다. 각각의 예문들은 후에 명사절 파트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기본적인 개념만 알아두세요.

 

 

 

 2  절 기본편 : 형용사절 = 관계사절

다음으로 형용사절입니다.

품사적으로 보자면 형용사와 유사하기에 형용사절이라고 부르는 것이 매우 직관적이지만 문법적 용어로는 관계사절이라고 합니다. 영어로 관계사절을 relative clause라고 하는데 relative가 '관련된, 관련있는, 관계된, 관계있는'의 뜻을 갖다보니 관계사절이라고 붙여진 듯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론 별로 좋지 못한 직역이라고 보여집니다. 형용사절이 훨씬 이해하기 좋아요.

 

쨌든 관계사절은 형용사의 역할과 유사합니다. 어떤 명사를 꾸며주는 말인데, 단지 차이점은 그 꾸며주는 말에 주어와 동사가 들어간다는겁니다.

 

기본적인 예문을 보실게요.

 

I am not the man that I was before.

[나는 예전의 내가 아니다.]

 

여기서 접속사 that이 나오고 I was라는 주어+동사가 나옵니다. 명사절에 나온 that절과 다르게 이 that절은 명사의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주절은 I am not the man으로 비어있는 곳 없이 완성되어 있고 that절은 어디에도 들어갈 수가 없죠. 여기서는 that절이 the man을 꾸며주고 있는 겁니다.

 

This is the book which I have chosen.

[이것이 내가 고른 책이다.]

 

여기서 which 다음에 주어+동사 I have chosen이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앞의 주절은 This is the book으로 완성되어 있고 which절은 그 어떤 명사의 역할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앞에 나온 the book을 꾸며주고 있습니다.

 

 

 

 3  절 기본편 : 부사절

마지막으로 부사절입니다. 명사절과 관계사절과 마찬가지로 부사 역할을 하면 부사절인거고, 반대로 생각하면 명사절과 관계사절 역할을 하지 않으면 부사절에 해당됩니다. 예문을 보시죠.

 

When I was young, I liked Spider-man.

[나는 어렸을 적 스파이더맨을 좋아했다.]

 

여기서 접속사 when 다음에 주어+동사 I was가 나옵니다. was의 보어로 young이 나왔고, 주절은 I liked Spider-man이 나왔죠. when절은 어떤 명사의 역할을 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명사를 꾸며주는 것도 아닙니다. 주절에 해당되는 문장 전체의 시간적 정보를 알려주는 부사절에 해당됩니다.

 

이외에 부사절의 종류는 정말 많은데요. 이는 부사절 파트에서 다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4. 영어 절 기본편 : 마무리

절의 핵심은 절 전체가 문장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역할 찾기가 핵심이에요. 명사 역할을 하면 명사절, 형용사 역할을 하면 관계사절, 부사 역할을 하면 부사절인겁니다. 각 품사의 역할은 해당 품사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구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품사부터 시작해서 구와 절 모두 사실 다 똑같아요. 품사에서 구와 절로 확장된 것뿐 기본 개념은 똑같습니다. 아시겠죠?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