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어 관계사의 생략 - 생기초 영문법

1. 영어 관계사의 생략 : Intro

자, 저번 포스팅까지 우리는 관계사절을 다 다루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가 배울 것이 한 가지가 남았습니다. 관계사절의 기본 개념은 우리가 다 파악했지만 실제로 영문장을 볼 때 진짜 사람 빡치게 하는게 있어요. 바로 관계사의 생략입니다.

 

이게 그냥 관계사를 놔둔다면 우리가 영문장을 읽을 때 바로 관계사를 보고서 '아, 이제 관계사절이 시작하는구나'라고 알 수가 있습니다. 헌데 실제 영문장을 보다보면 그렇지가 않아요. 영어를 쓰는 사람들은 이 관계사를 매우 종종 생략해버리곤 합니다. 원어민의 입장에서는 굳이 관계사를 쓰지 않아도 문장을 파악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우리와 같이 제2외국어로 배우는 입장에서는 이게 정말 골치아픕니다. 관계사가 어디서 어떻게 생략되어는지 알아야하거든요. 지금부터 언제 관계사가 생략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영어 관계사의 생략 : 관계대명사의 생략

관계대명사에서 우리는 관계대명사가 결국 명사의 역할을 한다고 배웠습니다. 본래 명사는 6가지 역할을 합니다만 관계대명사는 그 중에서 하나의 경우를 빼고 나머지 5가지 역할을 합니다. 기억하시죠?

 

기본적으로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였을 때에는 관계대명사가 생략되지 않습니다. 아주 특수한 구조가 동반되어야만 생략이 되는데 실제 우리가 접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때문에 여기서는 다루지 않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관계대명사는 명사의 6가지 역할 중 주어와 동격을 빼고 나머지 역할들, 즉 타동사의 목적어, 전치사의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로 쓰일 때 가장 기본적으로 생략이 가능합니다.

 

관계대명사 포스팅에서 봤었던 예문들을 다시 한 번 보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관계대명사의 생략 : 관계대명사가 타동사의 목적어일 때

 

She will marry the man who I loved.

[그녀는 내가 사랑했던 그 남자와 결혼할 것이다.]

 

관계대명사 who는 뒤에 나온 loved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who 관계사절 전체는 man을 꾸며주고 있죠. 이때 who는 생략이 가능해서 다음과 같이 될 수 있습니다.

 

She will marry the man I loved.

 

이번엔 who가 아닌 문장을 한번 보시죠.

 

I read the book which you recommended before.

[나는 예전에 네가 추천해 준 책을 읽었다.]

 

관계대명사 which는 뒤에 나온 recommended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which 관계사절 전체는 book을 꾸며주고 있죠. 이때 which는 생략이 가능해서 다음과 같이 될 수 있습니다.

 

I read the book you recommended before.

 

 

 

 2  관계대명사의 생략 :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일 때

 

This is the house which I was born in.

[여기가 내가 태어난 집입니다.]

 

다음으로는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일 때입니다. 위 문장에서 which는 전치사 in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which 관계사절 전체는 house를 꾸며주고 있구요. 여기서도 which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This is the house I was born in.

 

 

 

 3  관계대명사의 생략 : 관계대명사가 주격 보어일 때

I am not the timid boy which I was a year ago.

[나는 1년 전의 그 소심했던 소년이 아니다.]

 

다음으로 관계대명사가 주격 보어일 때입니다. which는 뒤에 나온 was의 보어 역할을 하고 있죠. which 관계사절 전체는 boy를 꾸며주고 있습니다. which가 생략되면 다음과 같습니다.

 

I am not the timid boy which I was a year ago.

 

 

 

 4  관계대명사의 생략 : 관계대명사가 목적격 보어일 때

 

She is not the doctor that her parents made her.

[그녀는 부모님들이 만들고자 했던 그런 의사가 아니다.]

 

마지막으로 관계대명사가 목적걱 보어일 때입니다. 가장 파악하기 어려운 문장이 바로 이 경우입니다. 위 문장에서 보시면 that은 made의 목적격 보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얼핏 보자면 관계사절의 주어가 her parents이고 동사가 made, 목적어가 her로 사용되어서 3형식 문장으로 파악하기가 쉽습니다. 헌데 잘못된 분석이죠. 3형식 문장으로 바라보게 되면 관계사 that이 할 역할이 없게 됩니다. 때문에 3형식이 아니라 4형식이거나 5형식이 되어야 하는데 동사 make는 4형식으로 사용되지 않으니 자연적으로 5형식으로 파악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that은 made의 목적격 보어로 파악할 수 있고, that 관계사절 전체는 the doctor를 꾸며주고 있습니다. that이 생략되면 다음과 같은 문장이 됩니다.

 

She is not the doctor her parents made her.

 

 

 

 

 

3. 영어 관계사의 생략 : 관계부사의 생략

관계부사의 경우에는 관계대명사보다도 훨씬 간단합니다. 꾸밈을 받는 명사가 존재하고 그 뒤에 S+V~ 꼴로 절이 나오는데 부사에 따라서 장소, 시간, 이유, 방법 등의 내용이 확실하게 알 수 있어서 금방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관계대명사와의 차이는 꾸밈을 받는 명사 뒤에 나오는 S+V 절이 완성구조로 온다는 겁니다.

 

 

 

 1  관계부사의 생략 : where 관계부사의 생략

 

We need a place where we can stay.

[우리는 머물 수 있는 곳이 필요합니다.]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 place를 where 관계사절이 꾸며주고 있죠. 여기서 where는 생략이 가능하며 다음과 같은 꼴이 될 수 있습니다.

 

We need a place we can stay.

 

 

 

 2  관계부사의 생략 : when 관계부사의 생략

 

Now is the time when I need her most.

[지금이야 말로 내가 그녀를 가장 필요로 할 때이다.]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 time을 when 관계부사절이 꾸며주고 있죠. 여기서 when은 생략이 가능하며 다음과 같은 꼴이 될 수 있습니다.

 

Now is the time I need her most.

 

 

 

 3  관계부사의 생략 : why 관계부사의 생략

 

I don't know the reason why he was late yesterday.

[나는 어제 그가 늦은 이유를 알지 못한다.]

 

이유를 나타내는 명사 reason을 why 관계부사절이 꾸며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why는 생략이 가능하며 다음과 같은 꼴이 될 수 있습니다.

 

I don't know the reason why he was late yesterday.

 

 

 

 4  관계부사의 생략 : that 관계부사의 생략

 

I like the way that he greats me.

[나는 그가 날 대하는 방식을 좋아한다.]

 

방식을 나타내는 명사 way를 that 관계부사절이 꾸며주고 있습니다. 본래는 how가 되어야 하는데 관계사절에서는 how 대신에 that을 사용합니다. that이 생략된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I like the way he greats me.

 

 

 

 

 

4. 영어 관계사의 생략 : 실제 영문장에서 관계사의 생략을 알아보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 관계사가 생략되는 과정은 알기 쉬웠습니다. 본래 관계사가 있던 문장에서 관계사만 빼면 되니까요. 그 생성과정은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관계사절을 보는 과정은 그 반대가 됩니다. 우리는 이미 생략된 꼴을 보게 되죠. 관계사가 있는 문장이라면 이 관계사를 신호등처럼 보고서 미리 관계사가 나온다는 것을 알고서 문장을 파악할 수 있지만 관계사가 없게 되면 좀 당황스럽게 됩니다.

 

그럼 이제 실제로 우리가 영문장을 읽다가 위와 같이 관계사가 생략된 관계사절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영어는 한국어보다 상대적으로 수학적인 언어입니다. 때문에 경우의 수를 가지고 순서대로 적용가능하지 않은 문법사항들을 소거법으로 지워가다보면 의외로 문장을 파악하기 쉬워집니다. 혹자들은 언어는 수학이 아니라면서 이런 방법을 무시하는데 제발 입 좀 다무시길 바랍니다. 이런 개소리를 하는 강사가 있다? 믿고 거르시길 바랍니다. 그런 강사 강의는 들을 필요가 없어요.

 

각설하고 다음 순서는 반드시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1. 명사 다음에 접속사 없이 주어-동사가 나온다.

2. 주어-동사 다음에 나오는 구조가 완성인지/미완성인지 확인한다.

3. 완성인 경우 : 관계부사절로 파악한다.

4. 미완성인 경우 : 타동사의 목적어/ 전치사의 목적어/ 주격보어/ 목적격보어의 자리가 비어있는지 확인한다.

5. 명사의 자리가 비어있는 경우 관계대명사절로 파악한다.

 

대부분의 경우 위 5가지 단계를 거치면 관계사절의 대부분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확인이 가능한지 제가 직접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그냥 아무 예문들도 아니고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나왔던 실제 예문들을 준비해봤습니다.

 

 

[2016년 수능 35번 문제]

They simply decide on a change they want.

[그들은 그들이 원하는 변화를 단순하게 선택한다.]

 

위 문장에서 주절의 주어는 They이고 동사는 decide on입니다. 동사구죠. 3형식으로 파악해야하고 이에 대한 목적어는 a change입니다. 그리고 이 다음에 they가 나왔습니다. they는 죽었다 깨어나도 주어 역할만 할 수 있습니다. 뒤에 보니 want도 있습니다. 접속사도 없고 그 앞 명사인 a change가 있기 때문에 첫째로 우리는 관계사절인건 알았습니다. 그리고 want의 목적어가 없는 미완성구조네요? 그렇다면 빼박 관계대명사절이게 되는거죠. 어때요, 간단하게 하나씩 알아보니 간단하죠? 다른 예문도 보시죠.

 

 

 

[2016년 수능 38번 문제]

Financial security can liberate us from work we do not find meaningful.

[재정적 안정은 우리가 의미없다고 파악한 일로부터 우리를 자유롭게 해줄 수 있다.]

 

주절의 주어는 Financial security이고 동사는 can liberate입니다. 이에 대한 목적어는 us이고 그 다음에 전치사 from이 나오고 이 전치사의 목적어로 work가 나왔습니다. liberate A from B는 'A를 B로부터 자유롭게 하다'라는 뜻입니다.

 

어쨌든 명사 work 다음에 we가 나왔습니다. we는 they와 마찬가지로 주어 역할 밖에 못하죠. 여기서 눈치채야합니다. '아, 관계사절이구나.' 그럼 이제 뒷부분을 보고 완성/미완성을 봐야죠. 보시면 동사 find 다음에 meaningful이 있네요? 그렇다면 find의 목적어로 왔으니까 관계부사절이겠네요?

 

이렇게 생각했다면 틀렸습니다!

정신 똑바로 차리세요. 아무 생각없이 고개를 끄덕이셨다면 반성해야합니다. meaningful이 어떻게 목적어 역할을 합니까? 목적어 역할을 하는 것은 뭐다? 명사입니다. meaningful이 명사입니까? 형용사죠. 절대 목적어 역할을 할 수 없어요.

 

여기서 meaningful은 find의 목적어 역할을 하는게 아니라 목적 보어로 사용된 겁니다. we do not find meaningful에는 목적어가 없어요. 미완성구조인거죠. 때문에 여기서 생략된 관계사는 관계부사가 아니라 관계대명사가 되는 것이고 이 관계사는 find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었던 겁니다.

 

 

 

5. 영어 관계사의 생략 : 마무리

관계사의 생략은 실제로 우리가 영문장 내에서 알아보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관계사 종류가 뭐가 있는지 줄줄줄 외우고 있더라도 실제 영문장 속에서 알아보지 못하고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관계사절인지, 해석은 어떻게하는지 모르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때문에 위의 내용이 가장 중요하니까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자, 이로써 관계사절은 모두 끝났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여러분들이 이제 다 아셨을 것이라 생각하구요. 실제로 이 원리만 알고 계사다면 영문장을 보다가 관계사 때문에 해석못하고 버벅이실 경우는 없을 겁니다. 혹시라도 포스팅 보시다가 모르는 것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