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994학년도 1차 수능 영어 영역 19번 지문 분석

 

 

 

 

[원문]

There are many situation in which we will do our evaluating silently to ourselves. For example, there may simply be no opportunity to respond aloud, or we may feel that the subject is too sensitive to respond to openly. At other times, however, a spoken response can aid the evaluating process by making us more aware of how we think and what we value.

 

 

 

 

[분석]

영어 : There are many situation (in which we will do our evaluating / silently to ourselves).

해석 : (조용하게 우리 자신에게 평가할) 많은 상황이 있다.

- 주어는 many situation, 동사는 are이다. 유도부사 there로 도치되었다.

- which 관계대명사절이 situation을 꾸며주고 있다.

- 관계대명사 which는 전치사 in의 목적어 역할을 한다.

- 관계사절의 주어는 we, 동사는 will do, 목적어는 our evaluating이다.

 

 

 

영어 : For example, / there may simply be no opportunity (to respond aloud), / or we may feel [that the subject is too sensitive / to respond to / openly].

해석 : 예를 들어, / 크게 반응할 기회가 단순히 없거나, / 혹은 [주제가 공개적으로 반응하기에 너무 민감하다고] 우리가 느낄 수 있다.

- 등위접속사 or로 인해 절이 2개가 있다.

- 첫번째 절의 주어는 no opportunity, 동사는 may simply be이다. 유도부사 there로 인해 도치되어 있다.

- to부정사 to respond aloud는 앞에 나온 명사 no opportuniy를 후치수식하고 있다.

- 두번째 절의 주어는 we, 동사는 may feel, 목적어는 that 명사절이다.

- that 명사절의 주어는 the subject, 동사는 is, 보어는 too sensitive이다.

- to부정사 to respond to openly는 앞에 나온 too와 함께 쓰인 too-to구조다.

- to respond to onenly에서 두번째 나온 to는 전치사 to다.

- 본래 모습은 it is too sensitive to repond to the subject openly인데 the subject가 it의 자리를 대신했다.

 

 

 

영어 : At other times, however, / a spoken response can aid the evaluating process / by making us more aware of [how we think] and [what we value].

해석 : 그러나, 다른 때에는, / 말로하는 반응이 평과 과정을 도와줄 수 있다 /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평가하는지] 우리를 더 잘 알게 만듦으로써

- 주어는 a spoken reponse, 동사는 can aid, 목적어는 the evaluating process이다.

- by의 목적어로 쓰인 동명사 make의 목적어로 us가 왔고, 목적보어로 형용사 aware가 왔다.

- 형용사 aware와 연계되어 나온 전치사 of의 목적어로 how 명사절과 what 명사절이 왔다.

- how 명사절의 주어는 we, 동사는 think이다.

- what 명사절의 주어는 we, 동사는 value, 목적어는 what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