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독학토익 두달만에 RC 끝내기라는 제목으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학원도 다니지 않고 독학만으로 두달이라는 짧은 시간안에 과연 토익 RC를 끝낼 수 있을까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대답은 당연히 가능합니다. 독학토익이 불가능하다면 애초부터 이 글을 쓰지도 않았겠지요? ^^

 

많은 분들이 토익 공부를 하면서 가장 의존하는 것이 바로 학원입니다. 그 이유로는 여러가지가 있을텐데요. 제 경험으로 비추어 보아 몇가지로 요약하자면 ​ 의무적인 공부시간량 확보 성적을 직접적으로 팁을 알려주는 강의 정보교환 및 동기부여를 위한 스터디그룹 ​ 이 정도가 됩니다. 사실 위 3가지 경우들은 학원을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충분히 혼자서도 가능합니다. 독학토익을 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입니다. 의지만 있다면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량을 늘리고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수가 있지요. 지금부터 독학토익 RC 끝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독학토익 Step1. 토익 공부량 확보

독학토익을 하기 앞서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것은 바로 본인이 공부할 수 있는 시간량 체크입니다. 토익을 가장 많이 준비하는 분들은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이실 것입니다. 학기 중에는 대학교 수업을 듣기 때문에 토익에 올인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방학중에는 토익을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실 수 있으실테구요. 어느 시기던지 확실하게 독학토익으로 RC를 어느 정도의 실력 이상으로 높이기 위해선 최소한 3시간 이상은 확보하셔야 합니다. 이 시간양이 최소한의 마지노선입니다. 이 이하의 시간대로는 사실 단기간에 영어실력을 높이기에는 모자랍니다. 하루의 스케쥴이 어떻게 되는지 파악하시고 이 3시간을 어떻게하면 확보할 수 있을까 계산을 하셔야 합니다.

 

 

 

 

 

독학토익 Step2. 어휘는 단 하루도 빠짐없이

 

 토익은 기타 다른 영어시험들과 다르게 사실 출제범위가 매우 한정적입니다. 토익 시험의 목적은 고난도의 영어실력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및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능력 측정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매우 자주사용되는 일상적인 영어표현과 어휘들이 타시험보다 월등히 높은 비율로 반복적으로 출제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토익 파트5에서 나오는 어휘들이 1200개 정도면 충분히 다 맞을 수 있다고 할 정도이구요. 때문에 토익 어휘는 단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외워주세요. 그래야 성적을 올리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어휘장은 2권을 마련합니다. 하나는 시중에 나와있는 기본적인 토익어휘집이구요 하나는 자신이 모르는 것들을 따로 모아놓을 수 있는 단어장입니다. 어휘를 암기하실때에는 절대로 필기하시면서 외우시는 것이 아닙니다. 그냥 눈으로 읽고 바로 단어의 뜻을 떠올려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반복이 필요한데요. 좀 더 효과적으로 많은 단어들을 오래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일단 어휘 암기는 아침 오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토익 어휘집들을 보면 스케쥴표가 나와있는데 일단 아침에 당일 학습해야할 챕터를 공부합니다. 영단어를 보시고 아는 것이시라면 넘어가시고 모르는 어휘라면 체크를 해둡니다. 일단은 당일 학습부분을 이렇게 가볍게 체크하신 다음 다시 처음부터 체크를 해놓은 모르는 단어들만 다시 봅니다. 이때는 단어와 함께 뜻을 꼼꼼하게 보시고 예문까지 익혀둡니다. 모르는 단어가 많이 나오게 되면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고 아니라면 빨리 끝날 것입니다. 꼭 모르는 단어들은 예문과 함께 보셔야합니다. 이렇게 2회독을 마치셨으면 마지막으로 3회독을 합니다. 이때는 아는 단어와 모르는 단어를 모두 함께 봅니다. 방법은 1회독과 동일합니다. 영단어를 보고 곧바로 뜻을 떠올립니다. 이렇게 오전에는 3회독으로 마칩니다.

 

 

그 다음엔 점심시간 가량에 잠깐 짬을 내도록 해서 4회독을 합니다. 방법은 1회독과 3회독과 똑같습니다. 영단어를 보고 뜻을 떠올리면 됩니다. 이때, 뜻이 떠오르지 않은 단어들은 다시 뜻을 확인하고 예문을 봅니다. 이렇게 4회독을 끝냅니다. 저녁시간에 다시 점심시간때에 똑같이 5회독을 합니다. 영단어를 보고 뜻을 떠올리면 됩니다. 이때, 뜻이 떠오르지 않은 단어들은 다시 뜻을 확인하고 예문을 봅니다. 잠들기전 마지막으로 6회독을 합니다. 영단어를 보고 뜻을 떠올리면 됩니다. 이때, 뜻이 떠오르지 않은 단어들은 다시 뜻을 확인하고 예문을 봅니다. 이 정도면 사실 그날 배운 어휘들은 99% 다 기억할 수 있습니다. 처음 1~3회독시에만 어휘를 암기하는데 시간투자가 많이 걸립니다. 하지만 4~6회독시에는 10분 내외로 굉장히 짧은 시간만 투자하셔도 최고의 효율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독학토익 Step3. 문법은 해석을 먼저

 

문법을 공부할때 해석법을 먼저 공부하라는 말은 정말 제가 포스팅을 쓸 때마다 빠지지 않고 쓸 예정입니다. 그만큼 이 부분은 중요합니다. 인터넷 뉴스를 검색하다가 이런 글을 보았습니다.

 

“토익은 지문과 보기를 다 해석 하고 맞추는 시험이 아니다”

 

냉정하게 말씀드리는데 이런 말들이 바로 여러분들의 영어실력을 저하시키는 저급한 상술입니다. 이러한 말에 속지 마세요. 분명 토익 시험을 볼 때에는 굳이 지문과 보기를 다 해석하지 않아도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시험을 볼 때, 아니 정확히는 시험을 보고 난 후에나 말할 수 있는 결과론적 이야기입니다. 본질을 잊지 마세요.

 

 

토익의 정식 명칭은 Test of English for International Communication입니다.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시험. 해석없이 어떻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까. 상대방의 말이 무슨 뜻인지 알지 못하는데, 지문과 문장이 뜻이 무엇인지 모르는데 의사소통이 될까요? 시간과 비용의 문제로 인해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측정하기가 어려워 시험지 안의 사지선다형으로 변형이되었지만 본질은 변하지 않습니다. 시험을 볼 때에는 짧은 시간안에 정해진 문제를 풀어야하기 때문에 해석을 하지 않아도 되는 문제들은 그렇게 해도 되지만 최소한 시험을 준비하는 기간에는 반드시 해석하는 연습을 하셔야합니다. 그래야 영어에 대한 숙달도를 높이고 고득점을 맞을 수 있습니다. 부디 이 글을 읽으시고 독학토익을 준비하시는 분들께서는 이 점을 잊지 말아주세요

 

 

 

 

 

독학토익 Step4. 3일 모의고사 학습법

 

 

문법을 배우신 후에는 이제 문제풀이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가장 좋은 문제풀이 교재는 기출문제입니다. 토익은 타시험들과 다르게 출제범위가 좁은 편이라 유형과 표현, 어휘들이 굉장히 반복적으로 출제됩니다. 때문에 처음에는 기출문제들을 통해 시험이 어떻게 출제되면 어떤 내용들이 나오는가 그 기준을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 문제풀이 교재들은 어떤 것을 고르셔도 상관없습니다. 교재에 따라 성적이 크게 좌우되지는 않습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3일 모의고사 학습법'입니다.

 

 

TIP

첫째날 - 모의고사를 풀고 채점을 한다. 틀린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둘째날 - 틀린문제들의 오답노트를 만들고 맞은 문제들도 꼼꼼하게 해석하고 출제포인트가 무엇인지 문제는 맞았지만 모르는 어휘는 없었는지 확인한다

셋째날 - 다시 처음부터 끝까지 풀어본다

 

 

이런 식으로 학습하시면 1회분의 문제를 3회독하실 수 있습니다. 매일 새로운 문제를 풀 필요는 없습니다. 반드시 풀었던 문제들을 다시 보세요. 이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상으로 독학토익 두달만에 RC 끝내기 포스팅을 마칩니다 ^^

 

 

덧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